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래 유망 직업? 내 일자리는 안전한가? 일자리 혁명2030/ 사라지는 직업들/미래트랜드
    정보수집가 2021. 10. 13. 23:19

    안녕하세요??
    책덕후 책리뷰어 입니다.😊

     


    제4차산업으로 우리가 필요로 하는 기술은 급속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
    우리의 일자리를 위협하고 있죠?
    그럼에도 우리는 건물주가 아닌 이상 계속 일해야 하므로 일자리와 직업에 대한 걱정을 피해갈 수 없죠?
    하지만!!!! 없어지는 일자리와 직업만큼 새로운 직업과 일자리가 많이 생기는 분야는 생깁니다.

    요즘 가장 인기있는 직업 중 하나인 '크리에이터' !!
    몇년 전만 해도 생소한 직업이었지만 지금은 누구나 선망하는 직업이자 일자리 창출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많은 일자리들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ㅠㅠ

    그렇다면 미리미리 미래에 대해 알고 조금이라도 일자리에 대해 대비하고 공부하면 좋지 않을까요?


    미래 주요 키워크 5가지

    1.기본소득의 보편화

    사람들은 2030년부터 시작된 기본소득 제도 덕분에 먹고살기 위해 일하는 것이 아나라 그저

    재미와 자아실현을 위해 일하게 된다.

    2020년부터 일자리의 약 40퍼센트가 프리랜서 즉 계약직으로 바뀌고,

    2055년경에는 거의 모두가 프리랜서로 살아간다. 풀타임 즉 정규직은 이른바 노예 계약으로 대부분 회피하는 일자리가 된다. 기본소득이 보편화되면서 대부분의 국가는 기본소득을 제공하며 사람들은 1년에 2~3개월만 일하거나 하루에 2~3시간 일하게 되다.

    이 같은 변화가 가능해지는 이유는 2030년부터 풍요의 새대가 도래해 의식주, 교통, 에너지, 교육 등이 모두 무료화되기 때문이다.

     

    2.의회의 소멸과 정부의 축소

     

    3. 전 세계 1일 생활권

     

    4. 에너지를 비롯해 무료화되는 의식주

     

    5.우주 식민지

     

     


    이렇게 5가지 대표적인 미래 키워드들을 알아봤습니다.




    그리고 예전이나 지금이나 유명한 키워드 플랫폼도 있지요!

    오늘날 우리는 새로운 플랫폼들을 형성하고 있는 기술의 융합을 목격하고 있다.

    이 기술들은 각각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여 인터넷이 그랬던 것처럼 엄청난 규모의 기회를 가져올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기술을 뉴스를 통해 접하고 있으며, 인터넷만큼 폭발적인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인지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초연결 사회에서는 스스로 물건을 만들어 한 플랫폼에 올리고 그 플랫폼은 수억 명과 협업하면서 공유경제나 협업경제의 수혜자가 된다.

    야후나 AOL이 돈을 벌던 단계에서 최근까지 구글, 애플, 아마존, 이베이 등이 돈을 벌었고 앞으로는 협업경제를 기반으로 한 기업들, 즉 교통에서는 우버, 호텔은, 에어비앤비, 금융에서는 랜딩클럽, 교육은 코레사나 칸아카데미, 제품 거래는 엣시나 알리바바 같은 플랫폼이 거대한 부자가 된다.

     




    ✔그렇다면 미래 일자리 트랜드 알아보기



    <1>사물인터넷

     

    사물인터넷 IOT


    와이파이를 대체할 미래 통신 기술 라이파이를 통해 엄청난 비용 절감이 가능해진다.
    와이파이의 광 버전이라 볼 수 있다.
    기존 와이파이의 60배에서 최대 100배에 달하는 데이터 송신 속도를 자랑한다.



    <2>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혼합현실 분야

    VR

    혼합현실이다. MR은 AR와 VR의 장점을 두루 가진다.
    VR의 몰입도 AR의 현실감으로 현실 속에서 가상의 세계를 만들어 낸다. VR는 어지러움을 유발하고 특수안경으로 시야가 차단된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MR는 시야 제한이 적은 고글형이다.

    현실에서 가상의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용자가 한층 편안하게 이용 가능하다.
    디스플레이의 해상도가 대략적으로 4K 8K 사이에 이르는 수준으로 발전하게 되면 우리는 실제와 가상현실/증강현실을 눈으로는 분간할 수 없게 된다.

    <3>드론분야

     

    드론

    드론은 궁극적으로 택배 시장을 삼킨다. 구글과 아마존의 경쟁으로 드론 택배는 무료가 된다.

    주문한 물건이 모든 사람들의 집 정원이나 아파트 베란다에 새벽 3시에 술쩍 배달된다면 과연 냉장고가 필요할까? 신선한 우유, 갓 따온 야채나 과일 등을 그날그날 받아서 먹을 수 있으니 말이다.


    <4>3D 프린팅 분야

    3D프린터기

    3D 프린터는 인간이 물건이나 제품을 만드는 방법을 근본적으로 바꾼다. 3D프린터는 의식주를 거의 무료화 시킨다.
    옷을 프린트하는 기기 하나면 평생 옷 걱정 없이 살 수 있다.
    싫증나는 옷은 넣으면 분해되어 다시 카트리지에 보관된다.

    집도 저렴하게 프린트하고 식품도 대부분 원료를 카트리지에 보관하고 프린트하여 음식물쓰레기가 생기지 않는다. 신체 장기도 프린트하여 의료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추게 된다.

    3D프린트는 미래의 공장이 된다.


    <5>AI로봇 분야

    AI 로봇

    기계에는 없는,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징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컴퓨터나 로봇 등의 기계가 인간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하는 기술로 인간 대신 고강도 일을 할 수 있다.
    로봇과 인간, 로봇들 사이의 협력이 가능해지고 더욱 발전하게 된다.




    미래 유망 직업 알아보기

    미래 유망직업은 크게 인공지능, 바이오, 로봇, 건강, 놀이, 연결, 에너지, 안전, 디자인, 의식주로 9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로봇 – 인공지능 전문가​
    기계에는 없는,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징과 인성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로봇이나 컴퓨터 등의 기계가 우리의 인간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일을 합니다.​


    ✔ 활동 분야: 빅데이버, 로봇설계, 게임, 검색엔진,  영상 및 음성 인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 관련 직업: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직업인 개발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시스템 설계 및 프로그램 개발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시스템 개발자, 컴퓨터 게임 디자이너 등 여러 개발자들이 있습니다. 


    2) 바이오 – 바이오 의약품 개발 전문가​

    화학적으로 만들어낸 물질이 아니라 살아 있는 생물체에서 얻은 물질을 이용하여 의약품을 개발하고 만드는 일을 합니다.​

    ✔  활동 분야: 병원, 정부기관, 정부 출연 연구소, 생명공학 관련 기업체 및 부설 연구소, 생명공학 관련 벤처기업 등에서 활동


    ✔  관련 직업: 의약품 개발 및 제조 분야에서 연구자로 취업할 수 있으며, 식품이나 화장품 등 화학제품을 개발하고 제조하는 직업을 가집니다.


    3) 연결 – 빅 데이터 전문가​

    : 대량의 정보를 빅 데이터를 이용해 사람들의 행동을 인지하거나, 다양한 분야의 시장 변화 등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일을 합니다.
    이를 위해 데이터 수집하고 이를 가지고 분석을 하며, 데이터 시각화 등의 일을 하게 됩니다.


    ✔  활동 분야:  공공분야, 금융, 유통, 제조, 서비스, 의료, 등 제약 없이 아주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게 됩니다. 


    ✔  관련 직업: 기업에서 다양한 내부와 외부 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업 경영에 도움이 되고 필요한 정보를 만들고 수집하여 제공하며, 정보 통신 기술(ICT) 분야의 직업인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
    컴퓨터 시스템 설계 분석을 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4) 안전 – 정보 보호 전문가​

    기업과 조직 내의 정보 보호 상태를 파악하여, 취약점 분석 및 해킹 분석 등을 실시하여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대응 방안을 알아내고, 조직에게 제시하는 일을 합니다. 이를 위해 블랙해커의 침입을 빠르게 찾아내야 하며, 혹여나도 시스템 손상이 되거나 비밀 정보 유출 시 이를 빠르게 복원하는 일을 수행하며, 평소에는 보안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도 합니다.​

    ✔ 활동 분야: 거의 모든 분야에서 활동 가능합니다. 특히 많이 활동하고 있는 분야는 금융, 의료, 소프트웨어, 자동차, 모바일 등의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 하게 됩니다.

    ✔ 관련 직업:  보안 백신 개발자, 보안 관제사, 침해 대응 전문가, 모의 해킹 전문가,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정보 보호 컨설턴트, 악성 코드 분석 전문가, 보안 솔루션 개발자 


    5) 에너지 – 기후변화 대응 전문가

    ​기후가 변함에 따라서 기업 및 정부 정책에 미치는 영향을 미리 분석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알아보고,  기업과 정부에게 제시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또한, 기후변화에 따라 농산물이나 수산물에 미치는 영향과 일상 생활이 변하여 우리 일상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하고,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여러 방안을 강구하고 해결 할 수 있도록 제안을 찾는 일을 합니다.


    ✔  활동 분야: 자연과학 연구 개발업, 기상 서비스, 정부의 환경 관련 행정, 공공 기관(공공 서비스) 등의 분야에서 활동 

    ✔  관련 직업: 수학 및 통계 연구원, 천문 및 기상학 연구원, 해양학 연구원 등의 직업을 가질 수 있으며, 기후변화 대응 전문가는 혼자서 일하기 보다는 생물학, 지리학, 수학과 통계, 물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고 이를 가지고 기후 변화에 대하여 대응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미래 일자리와 직업에 대해 알아보고 공부했습니다.



    현재 많은 직업의 요구사항인 4년제 학위는 1800년대 초반에 만들어졌습니다.
    당시에는 정보가 부족한 가운데 광범위한 주제를 공부하는 것이 합당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의 일반인들은 하루 평균 11.8시간을 정보를 얻는 데 소비합니다.
    그렇다면 4년의 시간과 많은 돈이 들어가는 대학에서의 광범위한 학습이 필요할까요?
    기회비용이 너무나 크다고 느껴지지 않나요? 학습 내용의 광범위함을 제거한다면 2년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미래에는 새로운 기술의 등장에 따라 해당 기술을 3개월 정도 짧은 시간 안에 가르치는 수많은 마이크로 칼리지들이 등장할 겁니다. 이것이 고용주의 수요에 보다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겁니다.
    2030년에 되면 사람들은 일생 동안 평균 여섯 번 정도 직업을 바꾼다고 합니다.
    이렇게 직업을 자주 바꾸어야 하는 경우 1000시간 정도의 학습으로 마이크로학위를 부여하는 마이크로 칼리지들이 보다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이력서에 4개의 마이크로 학위가 있는 것이 MIT와 같은 최고 학교의 자격증보다 그 사람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려줄 테니까요.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기술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21세기의 가장 중요한 기술은 학습 능력과 학습한 모든 것을 재학습하는 능력이라고 합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기술은 올바른 질문을 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비판적이고 창조적인 사고 능력은 언제라도 쓸모가 있죠 이는 비즈니스, 조직 그리고 개인들이 스스로를 개선하기 위한 기초가 됩니다.
    또한 통계적으로 생각하고 세계를 수학적으로 모델화하는 능력, 어떤 것이 경제적으로 가능하지 않은지를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한편 오늘날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는 것에 대한 돌파구를 찾을 수 있는 창의적이고 낙관적이며 기술적인 지식을 갖추는 것도 중요합니다.


    여러분은 미래에 대해 열심히 준비하고 공부하여 안정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길 제가 응원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슨 일을 하든 자신에 맞는 일을 찾아 하시길 항상 응원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